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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린고객개발 린스타트업 방법론 진짜 이거 해야하는거 맞지? 스타트업창업#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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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린 고객개발 왜 하는것인가?>

 

아무도 쓰지 않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지금 얼마나 많은것인가?

조금 더 크리티컬하게 "쓰레기" 같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천문학 적인 돈도 낭비되고 있다.

물론 나도 사업자금을 많이 낭비 했다고 통감한다.

 

린고객개발은 고객을 이해하기 위한 가설에 따른 제품개발, 또는 기능 개선이다.

이미 운영하고 있는 서비스를 고도화 하는 데도 매우 유용하게 활용된다.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해보자.

- 여러분의 고객은 누구인가?

- 고객에게는 어떤 문제와 요구사항이 있는가?

- 고객은 현재 어떻게 행동하는가?

- 고객은 어떤 제품에 돈을 낼 것인가?

 

<왜 린고객개발은 천문학적인 돈을 아껴줄 수 있나?>

 

고객개발은 신제품 개발에서 발상의 전환이다.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사업아이템, 서비스의 개선방향 등

아이디어와 직관이 옳다고 상정하고 바로 제품개발을 하는 것이 아니다. 먼저 가설을 세운 다음, 이 가설을

계속 비판하고 반증하고 우리가 '참'이라고 생각했던 것들의 허점을 찾는다.

그렇기 때문에 누구도 사지 않을만한 제품의 함정에 벗어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린고개개발은 다음 단계를 거치는데

- 가설 세우기

- 대화를 나눌 잠재고객 찾기

- 목적에 알맞은 질문하기

- 답변의 의미를 이해하기

- 지속적 학습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찾아내기

 

 

<그럼 구체적으로 어떤 도움이 되나>

린고객개발의 이점은

- 고객 및 경쟁상대에 대한 더 풍부한 정보를 얻는다.

- 제품을 차별화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발견한다.

- 만들어야 할 제품의 양을 줄일 수 있다.

 

결국 필요없는 기능을 '안만들어도'되고, 코드를 '덜 짜도 되고' 당연히 속도도 올라간다.

게다가 '돈 도 아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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